Open Project S는 열린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누구나 함께할 수 있고, 누구나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모든 모임에 참여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며,
자신이 원하는 주제에만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원한다면, 실제 모임에 참여하지 않고도,
모임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온라인 상에서 그냥 받아만 보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획득한 정보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 활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Open Project S는 장기적으로
실제 사회혁신비즈니스에 도전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단순히 스터디만 참여하실 분들에게도 얼마든지 열려있습니다.
(스터디 내용에서도 1부만 참여하셔도 되고, 2부만 참여하셔도 되고, 하나의 주제만 참여하셔도 됩니다.)
다만, 실제 사회혁신비즈니스를 실천하는 단계에 들어갔을 때는,
스터디만 할 때와는 다르게 어느 정도의 폐쇄적인 부분들도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그 시점은 내년 이맘 때가 되지 않을까 싶구요.
실제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팀 외에 스터디 모임은 별도로 공개형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될지는 내년에 가봐서 상황을 봐서 결정될 듯합니다.)
일단 저희 모임의 기본 모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획은 있지만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으며,
원칙은 있지만 아무 것도 강요되지는 않으며,
모임은 있지만 아무 때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자유는 있지만 아무 것도 거져주는 것은 없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계획을 세울 것이고,
모임을 가질 때마다 그 계획은 얼마든지 변경되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원칙은 계속해서 만들어나갈 것이지만,
그 원칙을 지키고 함께해나가는 것에 대해서 강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모임은 계속해서 운영될 것이며,
참여하고 싶을 때, 원하는 모임에 대해서 자유롭게 참여하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유롭게 운영될 것이지만,
자신이 노력한 만큼 모임을 통해서 얻어가는 것이 있도록 운영될 예정입니다.
+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Open Project S에 참여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지식의 마르지 않는 샘 (오프라인 공부모임)
사전에 예고해드린대로
2주에 한 번정도의 오프라인 모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독서모임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며, 토요일 오전 10시에 진행됩니다.
오프라인 모임이 끝날 때 참가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다음 모임에서 논의될 주제와 도서를 선정한 후 제가 모임공지를 올릴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제가 발제할 예정이구요.
원하시는 분에 한해서는 발제의 기회를 기꺼이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특강의 형태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참가비는 없지만, 독서토론을 준비해오지 않은 분에 한해서는 참가비를 받을 예정입니다.
(굳이 참가비를 걷는 이유는 토론문을 반드시 써오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독서토론 준비는 A4 1장분량으로 해당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서 모임이 시작할 때 저에게 제출해주시면 되구요~ ^^
메일로 제출해주셔도 되지만, 되도록이면 출력해서 전달부탁드립니다.
독서모임은 발제 30분 / 토론 60분 / 마무리 30분 의 형태로 진행되구요.
현재 기본 커리큘럼이 만들어진 상태이지만,
(http://openproject.tistory.com/4)
이 부분은 모임이 진행되면서 상당 부분 수정될 예정입니다.
모임에서 논의된 토론 내용에 대해서는
모임이 끝난 후 다시 한 번 정리해서 후기의 형태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지식의 저장 창고 (공식블로그)
블로그는 철저히 지식의 저장 창고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모임과 관련된 주요 공지사항과 관련 자료들 그리고 기록들을 모두 여기에 올려놓을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모임에서 나누었던 토론 내용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큰 문제가 없는 한 누구나 열람하도록 공개할 에정입니다.
저희가 논의한 내용이 굉장히 민감한 주제여서
공유를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도 있지만 왠만하면 모두에게 공유해서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저희의 생각들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아카이브가 쌓이다보면,
나름 상당히 유용한 저장창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폐쇄적인 방법으로 우리끼리만 공유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해서 공유하는 이유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논의한 내용이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내용이였다면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자동으로 검증이 될 듯합니다.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서 우리도 남들에게 도움을 주지만,
우리도 남들에게 도움을 받아보고자하는 의도가 강하게 실려있습니다.
(저희가 미쳐 생각하지 못하거나, 집단 논리에 빠져서 논의가 산으로 갔을 경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3. 지식의 유통 채널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가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두는 곳이라면,
페이스북은 그 지식을 대중에게 전파하는 창구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굳이 개방형 플랫폼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택한 이유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쉬운 방법으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각종 모임 안내와 모임 후기 공유의 창고로 활용될 예정이며,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만 클릭해놓으면 언제든지 저희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내용들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유되는 것은 아니기에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블로그의 내용을 구독하시는 방법을 더 추천드립니다.
페이스북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facebook.com/openproject.s1)
4. 서로간의 소통 채널 (카카오톡/카카오모임)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카카오톡의 단체채팅창과 카카오 모임 기능을 활용해서 이루어나갈 예정입니다.
굳이, 카카오모임으로 소통채널을 정한 이유는...
그냥 모임에 나와보시면 왜 그런지를 확실히 아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오프라인 모임에 나오셔서 확인해보세요~ ^^)
쌍방향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이고,
어떻게 보면 개인프라이버시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이기에,
카카오모임에 초대받으시는 분들은
오프라인 스터디 모임에 1회 이상 참여하신 분에 한정할 예정입니다.
(물론 본인이 원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참여하지 않으셔도 되고 중간에 채팅방에서 나가셔도 됩니다.)
아무래도 가장 밀접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될 듯하네요~ ^^
같이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서로간에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
+
이 밖에 어떤 새로운 방식의 참여 방법이 추가로 생길지는 아직 모르지만,
그건 진행해보면서 그때 그때 변경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의 계획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임은 Open Project 이니까요~~ ^^
Open Project S에 참여하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